강좌개요
일본 회화 실력을 확실히 다지기를 위한 <新일본어 회화> 시리즈의 중급편 강좌. 강의는 2가지 타입으로 나누어지는데, 전체적인 문법과 어구는 통역사 김해정 강사의 상세한 해설강의로 이루어지고, 미묘한 뉘앙스, 남성어와 여성어의 비교 설명, 한국인이 오용하기 쉬운 표현 등에 관해서는 일본인 무라카미 겐이치 교수의 특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재소개
회화 일본어 1
책+테이프(2개)/4×6배판/160면/미즈타니 노부코 지음
『회화 일본어1』은 철저하게 일본어 회화에 중점을 둔 교재로, 기존의 단순한 일상회화 습득에서 벗어나 네이티브 스피커의 독특한 화법과 화술을 익히게 되어 있는 본격 회화 교재이다.
학습대상
* 일본어 입문 단계를 끝내고 본격적인 회화를 시작하고자 하는 학습자
* 일본인과의 자연스러운 일상회화의 대화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습자.
* 한국식 일본어가 아닌, 일본어다운 일본어를 습득하고자 하는 학습자.
* 미묘한 뉘앙스, 남성어, 여성어, 정중어 등 제대로 된 일본어를 구사하고자 하는 학습자.
학습목표
* 일상생활 중에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일본어로 위화감 없이 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 문장 구성능력과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 정확성 뿐 아니라 ‘느낌이 좋은 화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일본어 회화에서 한국인이 범하기 쉬운 오용문제를 공략한다.
학습특징
파트별 색다른 강의
PART1 : 본문 회화문에 대한 문법, 어구, 문형 등을 한국인 강사가 공략
PART2 : 동일한 상황하에 정중한 관계에서, 친근한 관계에서, 여성과 남성의 대화법을 일본인 강사가 공략
PART3 : Q&A형식으로 이루어지는 일본인 강사의 특강
학습구성
PART1 → 본문 회화문에 대한 문법, 어구, 문형 등을 공략
도전과제 :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한 플래시 애니메이션과 공략 표현제시
단어공략 : 새로 나온 단어와 그 쓰임을 한국인 강사와 네이티브 강사의 정확한 음성강의를 통해 습득
오늘의 수업 : 오늘 회화에 나온 핵심 문법, 어구, 표현에 대한 강의 및 플래시 애니메이션
표현연습 : 다양한 표현의 교체 연습으로 익히는 문장 구성 능력 배양 코스
나도 말한다! : 핵심 문형을 이용한 다양한 상황 연습 플래시
PART2 → 동일한 상황하에 정중한 관계에서, 친근한 관계에서, 여성과 남성의 대화법 공략
이런상황? 이런말들! [정중] : 주어진 상황에 정중한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법 연습
이런상황? 이런말들! [친근] : 주어진 상황에 친근한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법 연습
입을 열어라! : 동일한 상황에 정중한 사이끼리, 친근한 사이끼리의 대화를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통해 연습
세련코스 : 일본어의 억양, 발음을 연습하는 코스
쪽지시험 : 청해 위주의 간단한 학습 진단 테스트
PART3 → Q&A형식으로 이루어지는 특강
특강 : 한국인 학습자들이 범하기 쉬운 오용 문제를 Q&A 형식으로 네이티브 교수가 해결
한일간의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에피소드 등을 통한 청해 연습
학습환경
256Kbps 이상 초고속 인터넷선 / 펜티엄 3 PC 이상 (램 64MB 이상) 권장
Macromedia Flahs Player
- Macromedia의 Flash로 만들어진 페이지나 파일을 재생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Window Media Player
-오디오, 비디오 파일을 재생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학습하기위한 플러그인입니다.
강좌 | 교재 | |
[新일본어 회화-중급] | [회화 일본어 1] | |
Unit | 학습 목차 | 교재 목차 |
Unit1 | 会う約束をする 약속 정하기(1) | 1과 |
Unit2 | 会う約束をする 약속 정하기(2) | 1과 |
Unit3 | 응용회화 - 만날 약속 정하기 | 1과 |
Unit4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5 | 再会のあいさつ 재회의 인사 나누기(1) | 2과 |
Unit6 | 再会のあいさつ 재회의 인사 나누기(2) | 2과 |
Unit7 | 응용회화 - 재회인사 | 2과 |
Unit8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9 | 近況を話す 근황 묻고 답하기(1) | 3과 |
Unit10 | 近況を話す 근황 묻고 답하기(2) | 3과 |
Unit11 | 응용회화 - 바쁜 근황에 대해 말하기 | 3과 |
Unit12 | 季節の話をする 날짜와 계절 말하기(1) | 4과 |
Unit13 | 季節の話をする 날짜와 계절 말하기(2) | 4과 |
Unit14 | 응용회화 - 계절과 날씨 말하기 | 4과 |
Unit15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16 | 希望を述べる 희망 말하기(1) | 5과 |
Unit17 | 希望を述べる 희망 말하기(2) | 5과 |
Unit18 | 응용회화 - 희망사항 말하기 | 5과 |
Unit19 | 依頼する 의뢰나 부탁하기(1) | 6과 |
Unit20 | 依頼する 의뢰나 부탁하기(2) | 6과 |
Unit21 | 응용회화 - 의뢰나 부탁하기 | 6과 |
Unit22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23 | 感謝する 감사의 말 전하기(1) | 7과 |
Unit24 | 感謝する 감사의 말 전하기(2) | 7과 |
Unit25 | 응용회화 - 감사 인사하기 | 7과 |
Unit26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27 | わびる 사과하기(1) | 8과 |
Unit28 | わびる 사과하기(2) | 8과 |
Unit29 | 응용회화 - 사과와 위로하기 | 8과 |
Unit30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31 | 伝言を頼む 전언 부탁하기(1) | 9과 |
Unit32 | 伝言を頼む 전언 부탁하기(2) | 9과 |
Unit33 | 응용회화 - 전언 부탁하기 | 9과 |
Unit34 | 伝言を伝える 전언 전달하기(1) | 10과 |
Unit35 | 伝言を伝える 전언 전달하기(2) | 10과 |
Unit36 | 응용회화 - 전언 전하기 | 10과 |
Unit37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38 | 情報を求める 물어보기(1) | 11과 |
Unit39 | 情報を求める 물어보기(2) | 11과 |
Unit40 | 응용회화 - 정보 구하기 | 11과 |
Unit41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42 | 許可を求める 허락받기(1) | 12과 |
Unit43 | 許可を求める 허락받기(2) | 12과 |
Unit44 | 응용회화 - 허락 구하기 | 12과 |
Unit45 | 説明する 설명하다(1) | 13과 |
Unit46 | 説明する 설명하다(2) | 13과 |
Unit47 | 응용회화 - 설명하기 | 13과 |
Unit48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49 | 対比する 비교하여 말하기(1) | 14과 |
Unit50 | 対比する 비교하여 말하기(2) | 14과 |
Unit51 | 응용회화 - 대조 비교하기 | 14과 |
Unit52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53 | 申し出る 자청하기(1) | 15과 |
Unit54 | 申し出る 자청하기(2) | 15과 |
Unit55 | 응용회화 - 자청하여 말하기 | 15과 |
Unit56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Unit57 | 依頼をことわる 의뢰나 부탁 거절하기(1) | 16과 |
Unit58 | 依頼をことわる 의뢰나 부탁 거절하기(2) | 16과 |
Unit59 | 응용회화 - 의뢰 거절하기 | 16과 |
Unit60 | 日本語クリニック | 특강 |
주요경력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BK21 사업단 계약교수
프리랜서 국제회의 통역사
동아일보 일본어 사이트 번역사
인천시 공무원 연수원 일본어 전문과정 강사
한국국제회의통역학회 회원
A.T.Kearney Japan 롯데카드 런칭 컨설팅 프로젝트 팀 통역사
홋카이도 바이오벤처벨리 한국투자유치협의회 통역사
한국TMJ카이로연구회 통역사
랩인베스트 어소시에이츠-일본기업 분석 및 컨설팅, 투자중개 업무
NHK, 요미우리 신문, 니혼테레비, 테레비도쿄 취재 통역 다수
주요경력
현 세종대학교 전임강사
東京學芸 대학교 졸업(전공: 교육학)
東京學芸 대학원 졸업(전공: 교육학)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수료(전공: 국어국문학)
저서
「大學日本語」 세종대학교 출판부
「大學日本語 과제노트」세종대학교 출판부
「日本語會話」EBS(한국교육방송공사)22권
「EBS 高校修能日本語」(감수) EBS(한국교육방송공사)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사전」 명진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