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개요
일본어 교육학의 최고 권위자 미즈타니 노부코 교수가 집필하고 (주)다락원에서 번역 출판한 교재 <신 일본어 시리즈>의 <리스닝 일본어1>을 토대로 만든 본격 리스닝 강좌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듣게 되는 일상적인 회화문을 단순한 반복 청취 훈련이 아닌, 그 배경을 추측하고 이미지화시켜 자연스럽게 일본어를 입에서 나오도록 하는데 그 초점을 두었습니다. 처음부터 지나치게 세부적인 것에 얽매이기 보다는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고 중요한 요점을 추려내어 세부적인 사항의 청취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세세하게 배려한 강좌입니다.
교재소개
리스닝 일본어 1
책 + 테이프 (2개)/4×6배판 /136면/미즈타니 노부코 지음
『리스닝 일본어1』은 일본어 능력시험 3급에서 2급에 해당하는 문형과 어휘를 가지고 한국의 학습자가 현재 일본에서 사용하는 자연스런 일본어 듣기를 능률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만든 리스닝 교재이다.
학습대상
* 신일본어 회화 초중급 레벨의 학습자로 청취력 향상이 필요한 학습자
* 회화 능력에 비해 청취력이 현격히 떨어지는 학습자
* 청취능력이 단문청취 수준에 그쳐 일상회화가 곤란한 학습자
* 일본어의 장음과 청탁음, 요음 등 발음의 특성과 박자감이 익숙하지 않아 청취의 오류가 많은 학습자
학습목표
* 단문청취에서 장문청취로 자연스럽게 유도하여 원활한 일상회화가 가능도록 한다.
* 청취뿐 아니라 문장 구성능력과 응용력을 향상, 회화 능력과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한다.
* 일본어의 장음과 청탁음, 요음 등 발음의 특성과 박자감의 미숙에서 오는 청취의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특징
* 다양한 상황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회화를 모아 귀를 훈련시키고, 그 상황을 이미지화하여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구성
* 청취와 회화를 위한 필수 문법만을 추려 강의
* 발음상, 청취상에서 한국인들이 틀리기 쉬운 오류의 용례를 추려 유사 발음의 차이를 분석 - 한국인 강사 + 원어민 강사 동시진행 음성강의
* 음성인식 솔루션과 녹음기능 지원으로 청취 뿐 아니라 듣고 말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도록 구성
* 실제 일본어 회화의 속도감에 익숙해짐은 물론, 일본인처럼 정확하게 발음하고 들을 수 있도록 훈련
* 청취력 향상을 위한 청취비법과 실제 청취관련 시험 유형의 문제를 통한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한 특강 제공
학습구성
* 학습 과정 : PART 1(첫째 날) → PART 2(둘째 날) → PART 3(열 번째 날)
PART1 - 단문 기초 청취연습
포인트 - 학습목표 제시
워밍업 - 이미지를 통한 단문 청취
다지기 - 중요 구문, 문형, 틀리기 쉬운 발음 교정 및 단문 구성 연습/ 중요 문법 (동영상 강의)
발음 클릭닉 - 한국인이 틀리기 쉬운 발음상의 오류 치료(음성강의)
발음 퀴즈 - 유사발음 구별 플래시 게임
PART2 - 중장문 실전 청취연습
포인트 - 학습목표 제시
가볍게 듣기 - 중장문 청취를 위한 집중력 향상 연습
파헤치기 - 중요 구문, 문형, 틀리기 쉬운 발음 교정 및 중장문 구성 연습 (동영상 강의)
따라잡기 - 속도의 증감으로 익히는 발음 연습 및 속도 연습
OX퀴즈 - 이미지 묘사 OX 테스트를 통한 실전력 향상 (음성강의)
PART3 - 청취력 UP! UP!
한단계 높은 청취력 향상을 위한 청취 비법 및 청취 시험의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는 특강
평가기준
진도 60, 평가 40 반영 60점 이상
(법인의 경우, 수료기준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학습환경
Window Media Player ( download ) -오디오, 비디오 파일을 재생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학습하기위한 플러그인입니다.
Flash ( download ) -Macromedia의 Flash로 만들어진 페이지나 파일을 재생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멀티미디어를 Web에서 즐기기 위한 필수 플러그인입니다.
강좌 | 교재 | |
[新일본어 리스닝 - 초중급] | [리스닝 일본어 1] | |
Unit | 학습 목차 | 교재 목차 |
Unit1 | 約束の時間(약속 시간) - [1] | 1과 |
Unit2 | 約束の時間(약속 시간) - [2] | 1과 |
Unit3 | 電話で道を教える(전화로 길을 가르쳐주다) - [1] | 2과 |
Unit4 | 電話で道を教える(전화로 길을 가르쳐주다) - [2] | 2과 |
Unit5 | 電話で直しを頼む(전화로 수정을 부탁하다) - [1] | 3과 |
Unit6 | 電話で直しを頼む(전화로 수정을 부탁하다) - [2] | 3과 |
Unit7 | 野菜を買う(채소를 사다) - [1] | 4과 |
Unit8 | 野菜を買う(채소를 사다) - [2] | 4과 |
Unit9 | 引っ越しのあいさつ(이사할 때의 인사) - [1] | 5과 |
Unit10 | 축약형을 잡아라!(1) - 특강 | 특강 |
Unit11 | 引っ越しのあいさつ(이사할 때의 인사) - [2] | 5과 |
Unit12 | バスを待つ(버스를 기다리다) - [1] | 6과 |
Unit13 | バスを待つ(버스를 기다리다) - [2] | 6과 |
Unit14 | 急ぐ必要(서두를 필요) - [1] | 7과 |
Unit15 | 急ぐ必要(서두를 필요) - [2] | 7과 |
Unit16 | レストランの予約(레스토랑의 예약) - [1] | 8과 |
Unit17 | レストランの予約(레스토랑의 예약) - [2] | 8과 |
Unit18 | 代りを頼む(대리를 부탁하다) - [1] | 9과 |
Unit19 | 代りを頼む(대리를 부탁하다) - [2] | 9과 |
Unit20 | 축약형을 잡아라!(2) | 특강 |
Unit21 | 依頼をことわる(의뢰를 거절하다) - [1] | 10과 |
Unit22 | 依頼をことわる(의뢰를 거절하다) - [2] | 10과 |
Unit23 | インタビュー·スポーツ選手(인터뷰·스포츠 선수) - [1] | 11과 |
Unit24 | インタビュー·スポーツ選手(인터뷰·스포츠 선수) - [2] | 11과 |
Unit25 | インタビュー·政治家(인터뷰·정치가) - [1] | 12과 |
Unit26 | インタビュー·政治家(인터뷰·정치가) - [2] | 12과 |
Unit27 | 放送·道路情報(방송·도로정보) - [1] | 13과 |
Unit28 | 放送·道路情報(방송·도로정보) - [2] | 13과 |
Unit29 | 催し物の案内(행사의 안내) - [1] | 14과 |
Unit30 | 척하면 척하고 알아듣자! | 특강 |
Unit31 | 催し物の案内(행사의 안내) - [2] | 14과 |
Unit32 | 講義·健康(강의·건강) - [1] | 15과 |
Unit33 | 講義·健康(강의·건강) - [2] | 15과 |
Unit34 | 講義·環境(강의·환경) - [1] | 16과 |
Unit35 | 講義·環境(강의·환경) - [2] | 16과 |
Unit36 | 放送·天気情報(방송·일기예보) - [1] | 17과 |
Unit37 | 放送·天気情報(방송·일기예보) - [2] | 17과 |
Unit38 | 放送·忘れ物(방송·분실물) - [1] | 18과 |
Unit39 | 放送·忘れ物(방송·분실물) - [2] | 18과 |
Unit40 | 이렇게도 들린다! | 특강 |
학력
명지대학교 일본어과 졸업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졸업
주요 경력
前명지대학교 일본어과 전공수업 강의
前파고다학원 일본어 문법 및 NHK뉴스 강의
前대한민국 국회국제협력과 의전통역관
現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일과 겸임 교수